리더십 이젠 달라질때 입니다.

리더란 구성원들과 함께 오늘보다 더 행복한 내일을 만들어 내는 사람입니다.




제 20대 대한리더십학회 학회장 인사말 








%EC%B5%9C%EC%9A%B0%EC%9E%AC%20%ED%95%99%ED%9A%8C%EC%9E%A5.JPG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4년 대한리더십학회 20대 회장을 맡은 최우재입니다.  


(사)대한리더십학회는 2001년 창립총회를 시작한 이후 대한민국 리더십 분야 연구의 학문적 발전을 주도하고 리더 육성과 개발에 기여해 왔습니다. 우리 학회는 국내 유일의 리더십 전문 학술지 「리더십연구」를 발간하는 학회입니다. 이렇게 우리 학회가 발전하는 데에 힘써 주신 선임 회장님들과 회원님들께 먼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는 창립 초기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리더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나라를 만드는 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큰 뜻을 가진 학회입니다. 이 뜻을 이어 받아서 올해 우리 학회 운영에서 중요한 과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우리 학회의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한 해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우리 학회의 사명을 달성하는 출발점으로 대내외적으로 학회의 명칭을 통일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학회의 법인등기명은 ‘(사)대한리더십학회’이지만 한국연구재단에는 ‘리더십학회’로 등록되어 있어서 학회의 명칭의 일관성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 학회의 고문단 및 회원님들과 적극적 으로 소통하여 혼란을 일으켰던 명칭 불일치를 바로 잡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에 부합하는 리더십 연구과 리더 육성을 위해서는 학제간 연구와 확장된 교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 학회의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확대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학계를 넘어서 민간기업, 공공기관, NGO 등과 학술연구, 리더 발굴, 정책제언 등의 역할을 함께 하면서 리더십 연구자와 전문가들이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분야별 포럼 또는 세미나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우리 학회의 대표적인 활동인 학술대회와 학술지 발간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술대회에 참석하는 연구자와 전문가들에게 가치있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알찬 논문과 사례들 이 더 많이 발표되고 학문과 실무를 넘나드는 토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술위원회와 「리더십연구」의 편집위원회의 협업이 중요합니다. 개별 위원회가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학회의 사명과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가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사명을 실행하는 모든 사업에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술대회와 포럼, 세미나 등 여러 자리에서 많은 분들을 뵐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제20대 대한리더십학회 회장

최우재